본문 바로가기
QuickMenu
자료신청 회원가입 기부참여 영상감상문 공모전 온라인 퀴즈왕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유산입니다.

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 있는 성곽 · 옛무덤 · 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그림 · 도자기 · 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 · 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무형문화재들도 있습니다. 또한 자연유산으로서 일상생활 및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중요하여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을 천연기념물이라고 하여 문화재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조상들이 남겨놓은 유형 · 무형의 문화재는 우리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앞으로의 문화 발전에 바탕이 되기 때문에 현상대로 보존되어야 하며, 우리가 잘 지키고 가꾸어 후손으로 길이 물려주어야 할 값진 재산이다.

  • 금관총 금관 국보 제87호

    유형문화재
    건조물 · 전적 · 서적 · 고문서 · 회화 · 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 종묘제례 중요 무형문화재 제56호

    무형문화재
    연극 · 음악 · 무용 · 공예기술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
  • 몽촌토성 사적 제297호

    기념물
    성곽 · 옛무덤 · 궁궐 · 도자기가마터 등 사적지로서 역사적 · 학술적 · 경관적 가치가 큰 것 및 동물 · 식물 · 광물 · 특별한 자연현상 등 생성물로서 역사적 · 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 영천정재영씨 가옥 중요 민속문화재 제24호

    민속문화재
    의식주 · 생업 · 신앙 · 연중행사 등에 관한 풍속이나 관습, 이에 사용되는 의복 · 기구 · 가옥 등으로 우리만의 생활사가 갖는 특징을 잘보여주고 전통적인 생활사의 추이를 이해함에 있어서 그 가치와 의미가 인정되는 것

본 컨텐츠는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에서 자료발췌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