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Menu
자료신청 회원가입 기부참여

최근 외규장각 도서 등 국외로 불법 반출되었던 우리 문화재들이 환수되면서 문화재 환수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경북지역은 우리나라 정신문화의 뿌리를 간직한 곳으로 해외로 반출된 문화재가 특히 많은 지역입니다. 따라서 해외반출 문화재를 되찾아 오는 것은 잃어버린 우리의 정신문화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는 바로 문화주권회복을 위해, 그리고 이를 위한 범도민 운동 전개를 위해 탄생했습니다.

설립취지문

문화주권 회복을 위한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를 설립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문화의 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과연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소홀이 하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선조들의 얼이 면면히 살아 숨쉬는 우리의 문화유산들이 임진왜란과 조선말기 열강의 침탈, 일제강점기 등을 거치면서 불법적·강압적으로 약탈된 채로 수많은 세월이 흘렀건만 아직까지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을 부끄럽게 생각하며, 반성과 함께 새로운 결의를 다져나가고자 하는 바이다.

불문곡직하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되찾는 일은 한시도 늦출 수 없는 시급하고도 중차대한 일임을 가슴 깊이 새기고, 지금이라도 우리문화재찾기운동을 통하여 문화민족으로서의 사명과 소임을 다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는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 발족에 즈음하여 해왜반출 문화재 되찾기 운동을 문화주권 회복차원의 법국민운동으로 승화시켜 나감으로써 경북의 혼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활짝 열어가기 위한 시금석으로 삼고자 한다.

때늦은 감도 없지 않지만 이러한 국민적 여망을 받들고 민족정기를 되찾기 위하여 가야, 신라, 유고, 불교 등 찬한한 문화를 꽃피워 온 우리 지역이 범국민적 문화재 되찾기 운동에 앞장서고자 하니 각계각층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촉하면서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 설립을 온 누리에 천명하고자 한다.

2011년 6월 1일 사단법인 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 발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