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Menu
자료신청 회원가입 기부참여 영상감상문 공모전 온라인 퀴즈왕

공지사항

8월 15일 '우리문화재찾기' 범국민 홍보 서울역 서명운동2012-08-17 09:40:42

우리문화재찾기 국민 염원,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해

- 광복절 서울역에서 우리문화재찾기운동 홍보활동 전개 -

- 반출 문화재 사진 전시와 함께 서명운동 으로 우리문화재찾기 공감대 형성 -

 


□ 경상북도와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회장박영석)는

제67주년 광복절인 ‘12. 8. 15(수) 서울역에서 우리문화재찾기 범국민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


○ ‘우리문화재찾기 이심전심 프로젝트’로 광복절에 맞춰 펼쳐지는 이 날 캠페인은 해외로 반출된 우리문화재 실태와 문화재찾기 당위성을 널리 알려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마련하였다.


□ 우리문화재찾기 범국민 염원 한곳에 모아

○ 이날 박영석회장과 김상준 경상북도문화관광체육국장은 서울역 대합실 홍보 부스에서 우리 문화재찾기 당위성을 알리는 영상물 상영과 함께 홍보물을 배부하며 범국민 염원을 담은 서명운동을 펼쳐 1.600여명의 국민들로부터 서명을 받았다.


또한, 해외로 반출된 문화재 사진도 전시하며, 전시회에서는 경북지역에서 반출된 대표적인 문화재인 동방사 철조천수관음보살좌상(프랑스 기메박물관)과 성주 세종대왕자태실 태항아리 뚜껑(오사카 동양도자박물관) 등을 소개 하였다.


□ 고령 대가야고 반크 동아리, 우리문화재찾기 캠페인 전개

이 날 캠페인에는 고령 대가야고 반크 동아리 학생 30여명이 참여해 직접 제작한 홍보물을 여행객들에게 배부하며


반출 문화재 관련 퀴즈와 앙케이트 조사, 우리문화재찾기 홍보 퍼포먼스 등 다양한 캠페인 활동도 펼쳤다.


○ 반크 동아리는 지난 4월 개최된 고령대가야체험 축제장에서도 ‘우리문화재찾기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문화재찾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 범국민 참여 열기 확산

지난해 6월 출범한 운동본부는 그동안 2.300여명의 회원이 가입했고, 1억9000여만원의 성금도 모였다.

반출 문화재찾기 국민서명운동을 벌여 2만2000여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아냈으며, 일본과 미국지역으로 반출된 문화재 도록을 발간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김석기 전 일본영사, “문화재수난사”등 해외반출문화재관련 책5권을 저술 발간한 정규홍 작가등 많은 분들도 서명 현장을 방문 하여 본 운동에 공감 하였다.


□ (사)우리문화재찾기운동본부 박영석 회장은

○ “국외소재 문화재찾기는 우리 정신문화의 뿌리를 찾고 문화주권을 회복하는 길”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더욱더 적극적으로 해외에 반출된 15만여점의 우리 문화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문화재찾기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일